아이가 기저귀를 뗄 준비가 되면 배변 훈련이 시작 됩니다. 아이가 언제 배변 훈련이 가능 한지에 대한 시기와 주의 할 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1. 배변 훈련 시작 시기
배변 훈련의 시기는 아이의 발달 속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대략 18개월 ~36개월 안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몇 개월에 시작할 수 있다는 것보다 아이의 성장 속도에 따라 아이가 준비가 되었는지 파악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시고 아이가 준비가 되어 있는지 판단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아이가 화장실 까지 걸어가거나 준비된 변기에 앉을 수 있습니다.
- 아이가 바지를 내렸다 올릴 수 있습니다.
- 아이의 소변 텀이 2시간 정도로 규칙적이며 기저귀를 건조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아이가 본인의 의사를 어느 정도 잘 표현합니다.
- 아이가 속옷을 입는데 관심이 있습니다.
위의 질문에 대부분 긍정적인 답변을 하셨다면 아이는 준비가 된 것 입니다. 이제 주의할 점에 유의해서 배변 훈련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2. 배변 훈련 시 주의 할 점
아이의 배변 훈련 시 가장 명심하셔야 되는 점은 말 그대로 훈련이며 아이가 의식적으로 경험하는 삶의 첫 미션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어떤 훈련을 처음 하는 사람은 어른, 아이 상관없이 모두 능숙하지 못하고 실수를 하게 됩니다. 본인이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목표를 이루어야 하는 미션이기에 배변 훈련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중요한 훈련 과정 임을 명심하시고 훈련에 임하셔야 되겠습니다.
1) 대소변에 대한 좋은 인식 길러주기
아이는 대소변을 직접 본 적이 별로 없습니다. 대소변에 대한 책이나 노래 등으로 대소변에 대한 좋은 인식을 길러주고 눈으로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2) 배변 훈련 가능 시기 파악하기
위에서 말씀드린 훈련 시기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판단해보시고 아이의 준비 상태를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배변 유도
양육자는 일정한 배변 텀을 숙지하고 변기에 앉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변기에 가서 스스로 훈련을 해보거나 일정 텀을 지켜 먼저 변기에 앉는 것을 유도해야 합니다.
4) 배변 훈련기간
배변 훈련 기간은 아이의 기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짧으면 몇 일에서 길게는 6개월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본인 아이의 기질에 따라 기간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으니 이를 받아들이고 그에 맞게 훈련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많은 주의 사항이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대소변에 대한 좋은 인식을 바탕으로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입니다. 너무 급하지 않아도 좋으니 충분히 준비가 된 상태에서 훈련을 시작한다면 성공적인 배변 훈련이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배변 훈련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부모로써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대소변 가리기 : 질병관리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