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지금부터 10년 전 KBC 세살의 행복한 기억이라는 다큐를 통해 세 살까지 육아의 중요성 에 대해 방영을 했었습니다. 많은 내용을 담고 있었지만 그 중 인상 깊은 내용에 대해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1. 세 살까지 육아의 중요성
태어난 후 3년 간 유아기는 인생에서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 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성의 뇌의 80%지 1~4세에 성장을 하기 때문입니다. 매우 짧은 시간에 많은 뇌 성장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이시기에 아이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부모와의 애착 형성 입니다.
영유아 정신 건강 실태 조사에서도 36개월 까지 사회 정서 행동 문제를 가장 많이 보이는 시기로 이때 부모와의 애착 형성이 영 유아의 뇌 성장과 정신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시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밑에서 설명하는 여러가지 사례들은 세 살까지 육아의 중요성을 더욱 뒷 받침 해줍니다.
- 타인과 신뢰감, 기본적인 사람관계, 감성이 이시기에 발달된다.
- 사랑받고 안 받고의 차이는 뇌 크기와 질이 차이로 나타나며 해마의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 세 살의 자제력이 성인에게 까지 영향을 미친다. 1000 여명의 추적 조사 연구를 통해 어릴 적 자제력 저하는 성인이 되어 건강 악화 범죄 가능성을 높인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2. 세 살까지 부모의 역할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의 아이의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기에 따뜻하고 친밀한 보살핌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부모의 사랑스러운 손길 하나하나가 꼬마의 인생을 결정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만 큼 중요한 시기임을 알아야 하며 아이의 요구와 감정을 미리 알아주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너무 이른 시기에 장시간 부모와 떨어져 있으면 애착 형성에 조지 않은 영향을 보이게 되는데 이를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아이와 시간을 가지고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3. 해외의 육아 사례
영국의 사례를 보면 세 살까지 육아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육아 운동을 벌이는 협회가 다수 존재 합니다. ‘애착육아 협회‘는 대표적인 기관으로 애착 육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부모들에게 육아 용품 및 방법 등을 알려주고 올바른 육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버지 출산교실‘ 은 육아에 서툰 아버지들에게 관련 교육 및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육아에 동참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국 에서는 가정 건강 상담사 서비스가 존재하는데 가정을 방문해 아이의 건강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주며 발달 상태에 따른 놀이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서비스를 받는 부모들은 세심한 케어에 매우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4. 현실적 방안
2023년 현재 세 살까지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는 가정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맞벌이 가정이 대부분으로 세 살 이전 어린이집 등원은 거의 현실적인 선택이 되었습니다. 이를 받아들이고 아이와 최대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 퇴근 후 저녁 시간에 부모는 최대한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개인적인 약속이나 야근 등을 최대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주말에는 특히 아이와 온종일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모든 가정이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은 알지만 본인의 현 상황에서 최대한 노력해야 합니다.
- 아빠의 육아 참여는 이제 필수 입니다. 육아는 엄마의 몫이라는 가 부장 적인 인식은 이미 많이 없어졌으나 아직 존재하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육아는 부모 모두의 몫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하고 엄마와의 애착 형성 뿐 아니라 아빠와의 애착 형성도 매우 중요함을 인식해야 합니다.